기준금리 인상 여파 대출이자 인상 부담 어쩌나

한국은행이 며칠 전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렸다.

이 여파로 대출이자가 높아지면서 원금과 함께 상환하던 우리는 (대출이 있는 나와 같은 처지의 우리) 가계경제에 부담감으로 밤잠을 설치게 됐다.

이데일리경제뉴스에서 나온 이영호 기자가 펴낸 기사를 읽어보고 지금 이 상황을 이해하고 정리해보려고 한다.

전세 또는 아파트 등 부동산 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이웃들 중 혹시라도 이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추가적인 방법을 알고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의 뜻을 표하고 싶다.

정부 지원이 있는 한국주택공사 건이라면 고정금리로 실행 중이라면 당분간 한숨 돌리고 있을 수는 있다.

당장 변동이 있어 앞으로 더 높아질 금리의 빚쟁이 입장에서 살펴볼 시간이다.

teckhonc, 출처 Unsplash

teckhonc, 출처 Unsplash

네이버 뉴스 기사

아쉽게도 자금력이 약한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는 전세자금대출은 전체 중 약 93.5%가 변동금리형으로 이용 중이다.

몇 년 전 은행에서 상담할 때 언뜻 고정금리 변동금리 설명을 들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크게 중요하지 않고 변동시 이자가 좀 더 쌌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동안 기준금리가 큰 변동이 없고 안정적인 추이를 보이는 것도 중요하게 다루지 않은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한국중앙은행 최근 12개월간 기준금리 변화

최근 1년여 사이 표를 보면 특히 최근 급격히 기준금리 상승이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표에 나와 있다.

다들 아시겠지만 한국은 미국보다 금리가 낮아야 한다.

해외 자본의 급격한 유실로 인한 사회 문제가 추가로 발생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서인데, 최근 1년간 미국의 금리 인상이 크게 여러 차례 있었다.

아메리칸 입장이 조금이라도 있지만 오늘 주제가 아니기 때문에 통과했고 어쨌든 결과적으로 그 원인이 돼서 한국의 기준금리가 많이 올랐다.

그런데…

큰 폭의 금리 인상이 있었지만 미국 기준금리보다 낮은 한국은행 기준금리다.

지금 기준금리는 더 높아져야 하는데 우리나라 기타 여러 문제와 맞물려 그러지 못하고 최소한의 인상만 했다는 부분이다.

앞으로 또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얘기지만 결국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꺼번에 올리지 못하고 단계별로 올라갈 가능성이 상당하다.

미국 기준금리가 그대로 있었으면 좋겠는데 다시 상황이 바뀌지 않고 올릴 수 있다면?한국도 올려야하는데…그럼??!
?!

큰 폭의 금리 인상이 있었지만 미국 기준금리보다 낮은 한국은행 기준금리다.

지금 기준금리는 더 높아져야 하는데 우리나라 기타 여러 문제와 맞물려 그러지 못하고 최소한의 인상만 했다는 부분이다.

앞으로 또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얘기지만 결국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한꺼번에 올리지 못하고 단계별로 올라갈 가능성이 상당하다.

미국 기준금리가 그대로 있었으면 좋겠는데 다시 상황이 바뀌지 않고 올릴 수 있다면?한국도 올려야하는데…그럼??!
?!

다시 돌아와서 더 대출 이자 부담이 심각할 것을 예상하면서 추진하도록. 대출 금리 산정의 지표가 되는 금융 채권으로 COFIX-자금 조달 비용 지수가 오르나?#금융채,-금융 채권:특수 금융 기관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 특별 법을 근거로 발행하는 채권.#COFIX-cost of fund index은행 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자금 조달 비용 지수. 국민·신한, 우리…KEB하나·농협·기업·SC제일·시티 등 8개 은행이 시장에서 조달하는 정전 기예·적금, 상호 부금, 주택 부금, 금융채, 양도성 예금 증서(CD)등 8개의 수신 상품 자금의 평균 비용을 가중 평균 산출한다.

한국 은행 기준 금리를 0.5% 올리기로 12일 발표하고 다음날 13일 5대 은행이 발표한 COFIX기준 변동형 주택 담보 대출 금리가 연 4.45~6.918%로 집계됐다.

기준 금리가 높아질수록 그 이상으로 대출 금리가 크게 오르기 때문에 이른바 흥하고 주택을 마련했다(대출금이 크게)국민에게 큰 시련이 올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변동 금리 대출 상품은 즉각 반영된 가계 부담으로 느껴지지만 변동 금리가 아니라 고정 금리를 선택하면 어떨까? 이미 변동 금리로 전세 주택 담보 대출을 하고 있거나 현재 대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고정 금리 변경을 생각할 수 있다.

계약 시점에서 고정시키다 고정 금리는 변동 금리보다 대출 금리가 높다.

새로 대출하게 변화에서 고정 금리로 바꾸는 것이 이 시점에서 큰 의미가 없어 보인다.

앞으로 더 오를 가능성이 높으니 지금부터라도? 그런 생각이었다면 어쨌든. 지금 현실적인 임시 방편은 한국 주택 금융 공사에서 실시하는 안심 전환 대출이 있다.

물론 가능하면. 만약 조건이 충족된다면 3.7~4%고정 금리여서 가장 좋은 대책이다.

적용 대상이 아니면 참고 견딜 수밖에 없는가.

chuttersnap, 출처 Unsplash

같은 추세에 따라 용클족의 이자 부담 고통도 더 커질 전망이다.

과거 연 2%로 3억원을 대출(30년 만기 월리금 균등상환)할 때 올해 상환액은 110만원 수준이었다.

하지만 최근 코픽스가 크게 오르면서 5대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하단 연 4.5%를 감안해도 올해 상환액은 152만원으로 크게 오른다.

출처 – etnews 기사 내용 중

2012년 9월 이후 처음으로 2022년 10월 3%기준 금리로 우리는 살고 있다.

2012년 당시 남부 유럽 재정 위기와 함께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한 긴축 기조로 우리 나라도 그 당시에도 상당한 혼란을 체험하는 금리 변동 폭이 컸지만, 22년 지금도 그때의 분위기가 비슷한 것처럼 보인다.

커뮤니티의 경제 카테고리 지식인의 오빠들은 오히려 그때보다 더 안 좋은 환경 세계 경제 분위기를 기리고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긴축 기조-시장에 통화량을 줄이는 경제 활동”이슬 전쟁”과 에너지 대란, 미국 기준 금리 인상, 물가 상승, 인플레이션 우려 각각 문제이지만 서로 연결되어 있어 문제가 문제를 발생시키고 다시 본 문제를 심화시키고 있다고 생각한다.

기준 금리 인상…전세 대출 금리 주택 담보 대출 금리 상승, 부동산 경기 악화, 부동산 가치 하락=담보 가치 하락 은행의 상환 요청…일본 거품 경제가 어떻게 시작됐지? 흐르듯 귀에 들린 정보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미리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것을 권한다.

/optimize/" width="1200" height="630" />

#기준금리 #변동금리 #고정금리 #대출이자 #주택담보대출 #대출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