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EF-M 22mm F2 ST M-미러리스 카메라 축복 렌즈, 최고 휴대용 단렌즈

 선택의 순간!
DSLR이냐 미러리스냐 카메라바디 선택에 있어 대전제가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DSLR을 구입해야 하는 것인지 미러리스를 구입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문제입니다.

물론 DSLR을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고요저도 DSLR을 즐겨 사용하고 있으며, 중상급기에 존재하는 견창의 편리성, 대형 렌즈로부터의 해상도의 차이를 부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크롭 바디보다 풀 프레임으로 촬영했을 때의 사진을 확인하면, 해상도의 차이는 나와 같은 비전문가라도 확실히 느낄 수 있을 정도입니다」저조도 환경에서의 촬영 능력이나 해상도의 차이, 화각으로부터의 차이는 판형의 차이에 의한 결과이므로 크롭 바디의 기능이 아무리 좋아졌다고 해도, 좋은 렌즈, 특히 축복 렌즈인 캐논 17-55mm를 장착해도 풀 프레임과도.미러리스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죠?DSLR로 미러와 뷰 파인더에 들어가는 프리즘을 제거함으로써 획득한 경량화된 카메라입니다.

나머지 기능은 DSLR과 동일합니다.

그러고 보면 미러리스를 거스르는 바디는 없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실 DSLR은 기능면에서는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미러리스가 이제는 거의 구현될 뿐만 아니라 이 모든 기능을 경량화시켜 바디 자체가 가볍고 또 렌즈까지 가볍다면? 생각은 바뀔 수도 있어요.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저도 DSLR과 미러리스 카메라를 모두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쪽이 우수하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다만, 미러리스 카메라의 경우, 「경량화」에 포커스 하고 있는 만큼, Daily 카메라로서의 효용성은 당연, 미러리스 카메라의 손을 들어 줄 수 밖에 없습니다.

EF-M 22 mm F2stm, EOSM 전용의 단렌즈 캐논 카메라에서는, 미러리스 카메라중에서 크롭 바디 제품으로서 「EOS-M」시리즈를 발매하고 있습니다.

초창기의 소니 Nex 시리즈의 대항마로서 발매되고 있던 M1에서는 AF속도로부터, 붙박이형의 후면 액정에 이르기까지 유저에게 쓴소리를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시리즈 계속에 수반해 이것은 개선이 계속 되어, M3에 이르러서는 캐논 미러리스 카메라도 이제는 「사용할 수 있다」라고 하는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캐논 카메라는 충성의 고객이 많습니다.

그래서 캐논에서 기능을 지탱해 주지 않는 제품을 보는 충성스러운 고객의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일이며, 그렇다고 소니나 타사로 옮기기에는 보유하고 있는 렌즈 때문에 쉽게 옮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은 아답터를 사용하면, 캐논 DSLR용의 렌즈도 미러리스로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단 바디와의 균형이 잡히지 않아요.바디 자체의 크기가 달라, 적용 렌즈의 구경을 미러리스는 작게 설계하여 언밸런스하게 보이게 합니다.

캐논에서 eosm 시리즈용으로 발매된 렌즈는 실은 많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나온 렌즈들이 모두 꽤 훌륭한 편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렌즈가 몇 가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가벼운 렌즈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건 EF-M22mm F2stm 렌즈예요

소형 경량화에 초점을 맞춘 렌즈

스펙에서 보시다시피 아주 콤팩트하고 가벼운 렌즈입니다.

24mm 길이밖에 안 되고 필터 크기 43mm에 105그램밖에 안 되는 최소 형 사이즈입니다.

DSLR 카메라 렌즈가 보통 6 ~ 700 그램을 초과하고 있습니다만, 그에 비하면 깃털 같은 무게가 됩니다.

여기에 미러리스 카메라 자체가 가볍게 설계됐기 때문에 이런 렌즈를 장착하면 정말 가벼운 데일리카메라로 완성되는 셈이죠.렌즈의 성능은?

출처:캐논 카메라 웹 사이트 최대 개방 조리개가 2.0입니다.

일반적인 조리개가 3.5부터 시작되어, 캐논 DSLR의 경우, 신형 번들 18-55mm 줌 렌즈의 조리개는 f4.0부터 시작됩니다.

이걸 보면 어느 정도 밝은 렌즈인지 예측할 수 있어요.휴대 전화의 카메라 렌즈 중에 f1.4까지 대응하는 모델이 있습니다.

엄청난 렌즈 밝기네요하지만 렌즈의 밝기가 아무리 밝아도 센서의 크기와 렌즈의 크기에서 오는 해상도와 왜곡의 차이는 도저히 극복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휴대전화가 일반 카메라를 넘지 못하는 것입니다.

휴대폰의 작은 화면으로 볼 때는 별 차이가 없을 수 있지만 확대해서 PC화면으로 비교해보면 해상도나 배경부화효과의 차이를 확실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렌즈가 아닌 소프트웨어적인 「백그라운드」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자연스러움이 없기 때문에 몸 밖으로 삐져나온 고양이 수염이 전부 잘리곤 합니다…

출처:캐논 카메라 웹 사이트의 단렌즈임에도 불구하고 6군 7매의 렌즈로 구성되어 비구면 렌즈 채용에 의해 고화질을 실현했습니다.

핀트가 맞는 중앙부가 아니고, 화면의 주변부까지 고화질을 보장합니다.

소니의 경우에도 단렌즈가 나옵니다.

16 밀리미터 렌즈를 광각 가장자리에서 자주 사용했지만 중앙부는 괜찮지만 주변부의 해상도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광각으로 사용할 경우 주변부까지 체크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화질이 개런티가 아니기 때문에 인기가 떨어지거든요.그 때문인지 렌즈의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만…캐논 22밀리 렌즈는, 축복 렌즈급으로 소문이 나 있는 탓인지, 소니와 같이 급격하게 가격하락은 하지 않습니다.

렌즈의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도 않지만 중고 가격이 터무니없이 싸지도 않다는 것입니다.

22mm 촬영사진 22mm 화각은 크롭바디로 사용할 경우 흔히 볼 수 있는 화각과 비슷합니다.

와이드하게 찍을 수는 없지만 제가 바라보는 특정 구간을 프레임으로 잡아 촬영하기에는 이만한 렌즈도 없었어요.아시다시피 광각 렌즈와 비교할 수 있을 정도로 넓은 화각도 아니고, 그렇다고 줌 렌즈도 아니기 때문에 용도는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 착용감은 좋아도 해상도가 받쳐주는 만큼 일상의 기록, 인물사진의 용도로는 꽤 좋은 렌즈임이 확실합니다.

또한, 15cm까지 매크로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간이 접사 렌즈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일 렌즈이지만 꽤 활용도가 높은 렌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