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인터넷, 앱을 통한 방법

 

무슨 증명서인가?안녕하세요. 재택하는 제인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기 전에 그게 무슨 증명서인지 알아봐야 되겠죠?

개념을 보면 건강보험 자격증을 취득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작성하는 서식으로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건강보험 가입내역이 본인의 재직증명서이자 경력증명서로 활용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원천징수되는 4대 보험 내역이야말로 확실한 객관적 증거가 되니까요.

그래서 이직을 주로 하거나 이직을 할 때 이전의 경력을 증명하기 위한 자료로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소득을 확인할 수 없어 소득확인용 서류로는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을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발급 방법은 인터넷 vs 앱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은 크게 인터넷과 앱으로 나뉩니다.

아직 어플을 활용하는 방법은 별로 크지 않기 때문에 오늘은 인터넷보다는 어플을 활용한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인터넷 발급 사이트 국민건강보험공단, 정부24각 홈페이지 이용 가능 주로 인터넷으로 인쇄물을 이용해 발급받았다면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와 만능정부 24페이지를 이용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집에 컴퓨터도 없고 프린터도 없는데 갑자기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해야하는 상황이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어플로 간단하게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현재 저에게 컴퓨터와 프린터 둘 다 없다면 어떻게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까?

일단 어플을 추천해드릴게요.

이렇게 앱스토어 또는 구글 스토어에서 국민건강보험 ‘앱’을 다운받습니다.

여기를 다운받으면 오른쪽 상단 증명서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
!

어플로 받을 수 있는 것 중에 4개나 있어요.자격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납부확인서, 증명서 진위확인을 모든 서비스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그다음에는 본인 인증을 해야 되잖아요?먼저 현재 2020.2.8 기준에서는 공동인증서에 로그인만 가능합니다.

다른 민간 인증서 로그인은 아직 진행이 불가하니 이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
!

만약 공동인증서 등록이 앱이 되어 있지 않다면 홈페이지에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내보내기”(휴대전화)로 해주시면 바로 등록 가능하니까요 잊지 마세요!
!

저는 인증서 등록을 한 후 생체 인증 등록까지 마치고 이제 페이스 아이디로 로그인 할 예정입니다.

물론 생체 인증을 등록해 두는 것이 편리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추천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시작하겠습니다.

본인인증 후 로그인 되었기 때문에 주민등록번호를 표시 후 출력하시면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조회를 누르면 본인의 자격득실 내역이 쭉 나옵니다.

이렇게내가언제자격증을취득해서상실을했는지상세내역까지나오기때문에다른것은본인이필요한것만체크하든전체를출력하든상관없어보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
!
!

하단의 >> 팩스 신청<<<

이것을 누르면 제가 굳이 프린트 하지 않아도 팩스로 송부해 줍니다.

아까말씀드렸던것처럼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발급받아야하는데집에컴퓨터나프린트가없을때는바로이방법을이용하는게좋겠죠?

저는 제가 받으려고 하는 번호를 한번 입력했어요바로 저희 사무실 번호를 입력해 보았어요.얼마나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까?

일단 FAX 번호 확인을 다시 걸고 확인 버튼을 누른 다음에 정확하게

3분정도 걸린거같아요!
!
!

그리고 틈틈이 조회 내용을 통해서 내가 요청한 서류가 직접 전달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내가이직하고자하는직장에이렇게서류를바로제출하더라도,전화를하지않고도이렇게전송상태를확인할수있다는것이죠.

얼마나 간편할까요!
!
!
!

제가 3분 만에 받은 어플로 신청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입니다제 직장 이력과 지역 가입 이력까지 아주 상세하게 나오더라구요.

사실 저도 전직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전직에게 경력증명서를 요청하려고 하면 좀 당황스럽기도 했지만 이렇게 편리하게 제 이력들이 다 증명된다는 걸 보면 꼭 알아야 할 생활 속의 아이디어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경력 인증을 하려면?지난번에제가재직증명서발급방법에대해포스팅한적이있는데,오늘은포스팅과조금차이가있고비슷한부분이있으니한번읽어보시는게좋을것같습니다.

그리고 인터넷 발행 방법에 대해서도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 창작자중심의 새로운 검색in. naver.com 창작자중심의 새로운 검색in.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