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게 있을까? 커피 효능과 부작용,

 

일주일을 시작하면서 쌓인 피로를 날려버리기에는 커피만한 것이 없네요.지금은 아침에 커피 한잔을 마셔야 하루를 시작하는 기분이 되거든요 🙁 이래저래 하루에 커피 3~4잔은 기본적으로 마시는 것 같아요.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 같기도 한데 줄이기가 힘드네요.(´;ω;`)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하루에 커피를 생각보다 많이 마시는데 커피는 적당히 마시면 몸에 좋은 효능도 있지만 과식 시에는 부작용이 생기기 쉬운 음료입니다.

오늘은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피의 효능

치매치매예방 예방미국 대학에서 연구한 결과 65세 이상의 실험자 중 커피를 주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매 발병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는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루에 약 3~4잔 정도 적당량으로 커피를 마시면 치매 위험률을 약 20%까지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상을 예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우울증 예방 인은 커피의 카페인은 뇌신경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이로 인해 신경을 활동적으로 해 주는 도파민, 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이 생성되어 기분을 더욱 좋게 하고 우울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우울증 발병률이 20%정도 낮았다고 하더군요!
또 하루 평균 3잔씩 커피를 마신 사람의 자살 위험도 낮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커피에 있는 폴리페놀,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은 혈당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당뇨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커피 한 잔을 마실 때마다 당뇨병 발병 위험이 약 7% 감소한다고 합니다.

단, 당뇨병 예방에는 설탕이나 별도 첨가물이 없는 블랙커피, 아메리카노류 뿐이므로 되도록 아메리카노에서 드시면 되고, 하루 권장량은 약 3잔 정도입니다.

다이어트다이어트 효과 과커피의 카페인은 신경활성화 외에도 에너지 소비, 지방 산화, 지방 분해, 열 발생을 촉진하고 체중 감소 및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아메리카노는 실제로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다만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역시 별도 첨가물, 설탕이 들어 있지 않은 아메리카노나 블랙커피로 마시는 것이 좋지요.

숙숙취해소 해소숙취는 알코올이 체내에서 분해되어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에 의해 발생하는데, 커피의 카페인은 간기능을 활성화하고 해당 성분의 배출을 촉진시켜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뭔가 다음 날 아침에 마실 커피가 더 맛있는 이유가 있었군요후후

간 보호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커피를 3잔 이상 마신 사람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간이 건강하다고 합니다.

커피에는 대표적인 카페인 성분 외에도 탄수화물, 지방, 미네랄, 단백질 등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해당 성분이 간을 보호해주고 커피를 마시면 단백질의 일종인 조놀린이 분비되어 몸에 좋지 않은 물질을 걸러내서 간 손상을 막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

커피의 부작용은?

이렇게 커피를 적정량 섭취하는 것은 몸에 좋지만, 과음하면 오히려 여러 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당량 이상 섭취할 경우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인해 잠들기 어렵고 수면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커피 자체가 간 손상을 막아도 위산을 많이 분비하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등의 위장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는 체내 수분으로 흡수되지 않고 바로 배출되는 구조이므로 체내 수분부족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적당량 마시고 물도 충분히 많이 드시는게 좋겠죠? 🙂

오늘은 이렇게 커피의 효능과 커피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실커피효능이라고해봤자깨어나는각성효과같은것밖에잘알지못했는데,이렇게보니까정말다양한효능이있네요.적당량섭취하면정말몸에좋은커피인가봐요.커피는 되도록 하루에 3잔을 넘지 않도록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커피 적당량을 마시며 즐거운 커피타임 보내고 건강도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