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 아동기 중기 지능

1. 지능의 정의와 측정


전반적인 가치(IQ) 외에도 거의 모든 지능 테스트는 특정 정신 능력에 대한 가치도 제공합니다.

지능은 여러 기술로 구성되어 있지만 현재 사용되는 테스트는 이러한 기술을 모두 다루지는 않습니다.

테스터는 요인 분석이라는 복잡한 통계 기술을 사용하여 지능 테스트가 측정하는 다양한 능력을 발견합니다.

이 기술은 테스트에서 어떤 항목이 그룹화되어 있는지 보여주므로 어린이가 같은 그룹의 한 항목에서 잘하면 해당 그룹의 다른 항목에서도 잘해야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그룹을 “요소”라고 하며 각각 단일 능력을 나타냅니다.

수업시간에 실시하는 지능검사는 집단검사입니다.

집단 시험은 동시에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할 수 있으며 개별 시험으로 교육 내용을 기획하고 보다 세밀한 평가가 필요한 아동을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최소한의 교육을 받은 교사가 시행하는 그룹 시험과 달리 개인 시험은 많은 훈련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설문지는 아동의 반응을 관찰할 뿐만 아니라 성인에 대한 과제 및 행동에 대한 아동의 관심과 관심도 관찰해야 합니다.

이러한 관찰은 시험 점수가 아동의 능력을 얼마나 정확하게 평가하는지 보여줍니다.

두 가지 개별 지능 테스트(Stanford Binet 및 Wexler)는 지능이 높은 어린이를 식별하고 학습 장애가 있는 어린이를 진단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최초의 성공적인 지능 검사인 Alfred Binet 검사의 최신 버전은 2세부터 성인까지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Stanford Binet 지능 검사의 5판입니다.

이 검사는 일반 지능 외에 5가지 지능 요소(일반 지식, 정량적 추론, 시공간 처리, 작업 기억 및 기본 정보 처리)를 측정합니다.

각 요인은 언어 및 비언어 테스트로 평가되며 총 10개의 하위 테스트로 구성됩니다.

구어를 요구하지 않는 비언어적 하위 검사는 영어가 제한적이거나 청력 문제 또는 의사소통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평가하는 데 특히 유용합니다.

지식 및 정량적 추론 요소는 다음과 같이 문화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은 사실 기반 정보를 강조합니다.

B. 어휘 및 산수 문제. 반면 기본 정보 처리, 시공간 처리, 작업 기억은 덜 구체적인 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편향되지 않았습니다.

2. 지능의 새로운 정의

현재 지능 테스트는 정보 처리의 모든 중요한 측면을 다룹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일부 연구자들은 요인 분석 접근법과 정보 처리 접근법을 통합하여 지능을 정의합니다.

그들은 지능을 구성하는 요소와 관련된 인지 과정을 식별함으로써 특정 어린이가 잘 수행하거나 잘 수행하지 못하는 이유와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정보 처리 속도와 IQ가 어떤 식으로든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것은 신경계가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사람들이 정보를 더 빨리 흡수하고 처리하므로 더 나은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주의력, 기억력 및 추론 전략의 유연성은 지능을 예측하는 데 효율적인 추론만큼 중요하며 반응 속도와 테스트의 높은 성능 관련성을 부분적으로 설명합니다.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어린이는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더 빨리 기억하며, 이러한 이점은 지능 테스트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구성 요소 접근 방식에는 한 가지 주요 단점이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지능은 전적으로 아동 내부의 원인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Robert Sternberg는 지능을 어린이의 내적 및 외적 힘의 산물로 보는 포괄적인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1) Sternberg의 성공적인 지능의 3요소 이론

성공적인 지능의 트라이어드 이론에서 세 가지 상호 작용 지능이 밝혀졌습니다.

(1) 분석 지능 또는 정보 처리 기술 (2) 창의적 지능,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3) 실용적인 지능, 일상적인 문제에 대한 지적 능력의 적용

지적 행동은 개인의 목표와 문화 공동체의 필요에 따라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 이 세 가지 지능의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분석 지능은 모든 지적 활동의 근간이 되는 정보 처리 요소인 전략의 적용, 업무에 필요한 지식 및 고급 지식의 습득, 자기 규제로 구성됩니다.

그러나 지능 테스트는 정보 처리 기술을 일부 가능한 방식으로만 사용하므로 지능적 행동에 대한 관점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우리가 본 것처럼 부족 사회나 시골 사회에 사는 아이들은 “학교” 지식을 측정하는 시험에서는 잘 못하지만 대부분의 서양 아이들이 매우 어렵게 여기는 학교 밖 상황에서는 정보를 꽤 성공적으로 처리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성공은 새로운 문제에 대한 유용한 해결책을 찾고 익숙한 정보를 처리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창의적이지 않은 사람들보다 새로운 상황에서 기술적으로 생각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새로운 작업이 주어지면 그들은 정보 처리 기술을 매우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이러한 기술은 매우 빠르게 자동화되어 작업 메모리를 확보하여 상황의 더 복잡한 측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더 높은 수준의 성능으로 빠르게 발전합니다.

우리 모두는 약간의 창의력을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솔루션을 생각해내는 데 능숙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결국 지능은 환경에 적응하고 생성하고 선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실용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활동입니다.

지적인 사람들은 그들의 생각을 그들의 필요와 일상 세계의 요구에 적응시키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상황에 적응할 수 없으면 자신의 필요에 맞게 상황을 만들거나 변경합니다.

상황을 만들 수 없으면 자신의 기술, 가치 또는 목표에 더 적합한 새로운 상황을 선택합니다.

실용적인 지능은 지적 행동이 결코 문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어떤 아이들은 지능 테스트에서 성공하고 테스트 조건과 상황에 쉽게 적응하는 데 필요한 행동을 잘 수행하는 반면, 다른 아이들은 테스트 상황을 잘못 해석하거나 거부합니다.

그러나 이 아이들은 종종 이야기하기, 복잡한 예술 활동 참여 또는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것과 같은 일상 활동에 매우 능숙합니다.

세 가지 이론은 지적 행동의 복잡성과 그러한 복잡성을 측정하는 현재 지능 테스트의 한계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적으로 학교와 관련이 없는 실용적인 지능은 인생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며 지적이라고 간주되는 행동이 문화에 따라 크게 다른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Sternberg에 따르면 지능 테스트는 일부 어린이, 특히 소수 민족 어린이의 지적 강점을 약간 과소 평가하거나 심지어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