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시행 시 유의사항, 약


오늘은 내시경 주의사항, 복용약, 마취약, 내시경 종류에 대한 건강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대장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

주의해야 할 음식은 잡곡밥, 흑미, 콩나물, 현미밥, 깨무침, 녹두무침, 잣무침, 고춧가루, 참기름, 들기름, 배추김치, 열무김치, 파김치, 김치 , 김치, 김치, 쇠고기 거지, 설렁탕, 삼겹살, 고구마, 사과, 씨가 있는 과일(수박, 멜론, 딸기, 포도, 토마토, 키위, 멜론 등) 고추씨, 옥수수, 견과류(땅콩, 호두, 잣).

추천식품은 흰쌀밥, 흰죽, 달걀, 두부, 젤리, 생선, 국, 빵, 음료수(탄산음료), 맑은주스, 우유, 커피, 녹차, 감자, 바나나 등이다.

검사 전 주의사항 : 현재 심장질환, 뇌질환, 만성폐질환, 고혈압, 협심증, 당뇨병 등의 약물((항응고제(쿠마딘), 항혈전제(아스피린, 플라빅스 등))을 복용 중인 경우 , 담당 의사에게 알려주십시오.

검사 당일에는 혈당 조절제나 인슐린을 투여하지 마십시오. (투여 중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음)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으로 약을 드시는 분은 검사 당일 약간의 물과 함께 드십시오.

대장 세척을 하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대장 세척 상태가 좋지 않으면 검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처방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장 청소를 한 후에는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충분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약을 복용하는 방법

대장 내시경 검사를 수행하려면 약물, 알약 및 액체를 복용해야 합니다.

상부 대장내시경과 상부 대장내시경 모두 8시간 금식이 필요하며, 대장내시경은 대장 세척제를 복용하여 장을 비우는 방식으로 시행됩니다.

1. 약은 어떻게 먹나요?

복용 전 물 한잔을 마신 후 14정으로 나누어 30분간 물과 함께 천천히 복용합니다.

그 후 최소 1리터의 물 또는 무색 이온 음료를 1시간 동안 천천히 마십니다.

첫 번째 및 두 번째 용량에 대해 각각 두 번 수행합니다.

아침에 시험을 치를 때 첫 번째 용량은 검사 전날 저녁 7시에서 9시 사이에 복용합니다.

두 번째 용량은 검사 당일 오전 4시에서 6시 사이에 복용합니다.

오후 점검이 예정된 경우 첫 번째 복용량은 검사 당일 오전 5시에서 오전 7시 사이에 복용합니다.

2차 접종은 검사 당일 오전 8시에서 10시 사이에 합니다.

2. 포션 복용 방법

동봉된 물통과 분말을 물 500ml에 넣은 후 분말을 녹입니다.

준비한 액을 15분 간격으로 30분간 천천히 섭취한 후 추가로 물을 마셔 탈수를 방지합니다.

1차와 2차는 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지만 2차는 거품제거제도 같이 찍습니다.

아침 검사의 경우 검사 전날 오후 7시~9시 사이에 1회 접종하고, 검사 당일 오전 4시~6시 사이에 2회 접종한다.

오후 검사의 경우 검사 당일 오전 5시에서 7시 사이에 1차 용량을 복용하고 1~2시간 후에 2차 용량을 복용합니다.

내시경 마취제

내시경 마취는 내시경을 받는 환자의 검사의 질과 편안함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로포폴과 미다졸람이 사용됩니다.

약물을 사용할 때는 의료진이 직접 투여해야 합니다.

프로포폴은 전신마취제에 속하며 수면을 유지하면서 수술 등의 치료를 시행하는 데 사용된다.

또한 마취의 시작과 종료가 원활하여 환자가 깨어날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며 수술 후 무의식 상태로 인한 후유증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으로는 착란, 혈압 강하, 호흡 저하 등이 나타나므로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Midazolam은 내시경이나 수술 전에 사용되는 진정제입니다.

부작용은 비교적 경미하나 착란, 혈압강하, 호흡억제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중추신경계를 억제하는 약물이므로 운전, 기계조작 등 위험한 행위는 피해야 한다.

내시경 유형

위내시경: 소화기관 중 하나인 위의 내부를 관찰하기 위해 사용하는 내시경. 소화불량, 위궤양, 위암 등의 진단 및 치료에 사용한다.

Colonoscopy: 대장 내부를 검사하는 데 사용하는 내시경. 대장암과 크론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Cholecystoscopy: 담낭 내부를 보기 위해 사용되는 내시경. 담낭 내시경은 담석과 담낭염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관지경(Bronchoscopy): 기관지 내부를 관찰하는 데 사용되는 내시경. 기관지경 검사는 기관지암과 천식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