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쇠수액 고로쇠물 진안고원 운장산 현장 산행이야기

고철 간단 후기 문장 · 사진 IBro

사람 뼈에 좋다는 물로 2월~3월까지 나오는 물이자 내 고향인 진안에서 직접 받은 물로 일반 물보다 약간 달콤한 맛을 내고 향도 없고 관절이 좋지 않은 부모님 선물로 안성맞춤이다.

많이 먹어도 괜찮고 몸에 좋아. 그리고 족제비가 처음 나오는 시기에 마시는 물이 맛도 가장 좋고 영양성분도 높기 때문에 첫 물이 나올 때 마시는 것이 포인트다.

#고로철물 #고로금수액 #진안고원 #운장산 #우리고향

운장산 전라북도 진안군 정천면

운장산 전라북도 진안군 정천면

운장산 전라북도 진안군 정천면

전라북도 여행지 ‘운일암 반일암’.

관절에 특히 좋은 진안 운장산 고사리 수액 어렸을 때부터 우리 집은 고사리를 먹었어~

이글을올릴까말까고민하고도움이되는것이지역발전에조금이나마도움이될수있을까해서써보도록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전라북도 진안이라는 곳이 고향에서 태어나 자란 사람이기 때문에 명절이 되면 항상 이곳을 방문합니다.

그리고 이곳 지역에서 나는 특산물과 함께 여행지를 잘 알고 있는데, 그 중 유명한 것이 운일암반일암이라는 여행지로 인삼과 고라니 물이 이곳 지역을 알려주는 특산품이기도 합니다.

그중에서 제가 어렸을 때부터 2, 3월이 되면 항상 아버지가 가지고 오신 홍어 수액을 먹었는데 어느새 이곳의 특산물이 되어 있어서 매년 홍어축제를 열기까지 했습니다.

제18회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축제>축제|문화관광축제:대한민국 구석구석 제18회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축제 korean.visitkorea.or.kr

몰랐습니다만, 18년간이나 축제를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어쨌든 축제가 시작되기 전에 아버지 친구들이 함께 고로쇠를 채취했는데 지금은 아버지 친구들만 수액을 채취하고 있고 그래도 매년 좋은 고로쇠를 받아 마시고 있어서 진안 지역 발전&아버지 친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해서 리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Ps. 사진은 작년에 직접 아버지 친구들과 함께 산에 올라가 촬영한 사진입니다.

) ))

채취하는 모습을 촬영하러 가다가 이곳 여행 명소인 운일암, 반나절암을 지나면서 찍어봤는데 예전이나 지금이나 달라진 게 없었어요. 어렸을 때 매번 소풍을 와서 그 당시에는 너무 지겨웠는데. 지금은 저의 소중한 추억이 담긴 곳입니다.

^^

아버지 친구를 따라 직접 채취하는 곳을 따라 올라가 봤는데, 왕마…. 세상이 비싸더라구요. 진안고원 운장산의 높이는 1,260m입니다.

차를 한참 타고 올라갔다가 더 올라갈 수 없어서 다시 한참을 따라 걸어 올라갔습니다.

고로쇠 수액 채취 시기는 각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진안고원 운장산의 경우 2월 말~3월 중하순까지 채취한다고 합니다.

수액을 1년 내내 채취하는 것이 아니라 얼어붙은 추위가 가고 봄이 오는 따뜻한 날이 올 때쯤 수액이 나온다고 합니다.

아빠랑 어르신이 똑같은데 와… 체력이 아무리 좋아도 가파른 등산을 제가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빨리 오를 수 있었습니다.

따라가다가 따라가지 못하고 위에서 잠시 기다려주셨어요. 등산만 거의 2시간 한 것 같아요. 눈물도 많고 땀도 많이 흘리네;;

올라가다가 아빠 친구들이랑 인증샷 남기고 같이 다녔는데 결국은 제가 혼자 피곤해서 내려왔어요. 그만큼 높은 지대에서 수액을 채취하는 거죠. 수액은 고사리에 빨대 같은 것을 꽂아 호스로 연결한 후 산기슭 부근에서 큰 통으로 한번 모아 불순물을 정제한 후 시판한다고 합니다.

보통 이런 상품은 농협 같은 데 가거나 협회에서 가져간대요. 일부 제품만 개인 판매를 하고 홈페이지 등은 없습니다.

작년에도 갓 딴 물을 받아서 집에 계신 아버지께 먼저 드렸는데 물맛이 아주 좋다고 하더라고요. 아까 말씀드렸지만 각 시기에 따라 나오는 물맛과 영양성분도 조금씩 다르지만 물이 처음 나오는 시기가 2월 말 이후에 나오는 물맛이 가장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 후 따뜻해지면서 나오는 물은 신선도도 떨어지고 물도 탁해져 물맛이 별로입니다.

그래서 지금쯤 마시는 고로쇠물이 제일 물맛이 좋고 탁하지도 않고 맛있대요. 일명첫물이라고표현합니다.

작년에도 갓 딴 물을 받아서 집에 계신 아버지께 먼저 드렸는데 물맛이 아주 좋다고 하더라고요. 아까 말씀드렸지만 각 시기에 따라 나오는 물맛과 영양성분도 조금씩 다르지만 물이 처음 나오는 시기가 2월 말 이후에 나오는 물맛이 가장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 후 따뜻해지면서 나오는 물은 신선도도 떨어지고 물도 탁해져 물맛이 별로입니다.

그래서 지금쯤 마시는 고로쇠물이 제일 물맛이 좋고 탁하지도 않고 맛있대요. 일명첫물이라고표현합니다.

그 당시 주말에 3박스를 받아서 사무실에 두고 정말 실컷 먹었던 것 같아요. 이외에도 제 지인들도 저를 통해 구매를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는 가끔 아버지 친구들에게 한 박스씩 무료로 받기도 했습니다.

흐흐흐젊은 분은 고로 끝 물 용액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부모님 세대는 고로 끝이 몸이 좋다는 것은 잘 아신다고 생각합니다.

코리 물과 표현될 정도로 뼈에 좋다는 성분이 많아 특히 관절염에 시달리는 부모님 선물로 이 정도의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나의 부모는 고향에서 언제든지 들 수 있는데 이를 모르는 분은 알 리 없습니다.

아무튼, 족제비에는 칼슘, 칼륨, 마그네슘, 망간, 아연, 황산 염소 성분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면역력에 좋은 사포닌도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한꺼번에 많이~!
많이 먹어서 몸에 나쁜 활성 산소나 노폐물을 확 걷어내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와~~하루에 2~3L정도 이렇게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라고 생각하는 만큼 많이 먹어도 몸에 무리가 없는 몇 안 되므로, 이 시기에 많이 드세요.그래서 2022년 새해에도 이렇게 좋은 고로단 수액을 하나 더 받게 됐습니다.

아버지와 함께 50년간 동고동락하며 지내던 시절 친구답게 친구 아들이라고 한 상자를 선물해 주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물을 많이 먹어서 이 정도 양이면 일주일에 다 마시는 양이에요.그냥 물보다 훨씬 좋은 물로 위에 부담이 가지 않기 때문에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박스를 주문하면 12병이 들어있는데 말처럼 확 먹기에는 쉽지 않은 게 사실이긴 해요. 절대 상온에서 보관하지 마시고 냉동실이나 냉장실로 직행하셔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일반 물이 아니라 상온에서 썩기 때문에 걸쭉하면 냉장실에 놓을 경우 2주 안에 12병 다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12병 다 드시면 더 몸에 좋구요^^ 몸속의 노폐물을 빼주시니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되요~!
!
만약 드시기 정말 힘드시면 남은건 냉동실에 보관하셔서 얼린후 드세요.일반 물과는 달리 조금 하얀 모습을 하고 있는 몸에 좋은 족제비를 마시기에는 지금이 적기입니다~!
!
늦게 나오는 물은 맛도 떨어지니 빨리 첫 물을 주문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철수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메모나 댓글로 말씀해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어르신이라 쇼핑몰을 운영하지 않는 것. 제가 보증합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 드라이 여행, 맛집에 관심있는 블로거 드라이입니다!
서로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in.naver.com네이버톡으로 문의하실분은 인플루언서톡으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