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Will Meet Again

https://youtu.be/3ceg0J18iEQ

20세기 쇼팽의 재즈 마지막 공연

빌 에반스 – We’ll Meet Again (1979년 앨범)

한국 사람들이 절대 접하지 못하는 음악 장르로 재즈를 말씀하시네요. 한편, 한국의 음악 시장과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글로벌하게 성장해 왔지만 록과 재즈 뮤지션들이 특정 분야에 성장이 집중돼 있어 이전보다 더 많은 대우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 점은 안타깝다.

재즈가 일상에 스며들지 않고 ‘스스로의 리그’가 된 것은 아마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세 가지 편견 때문일 것이다.

첫 번째는 어려운 음악, 두 번째는 시끄러운 음악, 세 번째는 졸린 음악입니다.

얼핏 보면 세 가지 편견은 서로 모순된다.

시끄럽지만 졸려요.

물론 재즈는 어렵고 시끄럽고 졸린 음악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노래하고 춤추는 것을 좋아하는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재즈는 들을수록 소박하고 재미있고 생동감 있는 음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막연한 편견으로 진입로가 좁아진 점은 아쉽다.

이 슬픈 현실에 기여하는 또 다른 것은 오래된 것이 구식이라고 말하기를 꺼리는 “시각성”입니다.

최신 히트곡을 모르는 사람은 무식한 취급을 받는 한국 노래방 문화 덕분에 다른 사람들은 앞 사람이 최신곡을 틀고 있을 때 키 대신 키를 부르며 최신 히트곡을 찾아 예약하기 바쁘다.

노래 듣기. 길에서 10년 넘은 차는 찾기 힘들고, 옛날 영화나 음악을 다시 찾아보는 사람들을 보면 한국은 특이한 취미로 여겨지지만 IT 산업이 발달한 나라다.

옛 것을 소홀히 하고 새 것을 받아들이는 얼리어답터들의 현상을 언급하면서 “오랜 역사 속에서 자주 도난당하고 소실되고 소실되는 ‘오래된 것’에 대한 불신이다.

”어쨌든 이 비인기 행사에서 김연아, 박태환 같은 선구자들을 볼 날이 오기를 늘 고대하고 있다.

“재즈는 어떻게 공부하나요?” 수없이 많이 들어본 질문입니다.

요컨대, “Easy Jazz”라는 두꺼운 책, 재즈 입문서, 재즈 입문서, 심지어 대부분의 학술 논문보다 어려워 보이는 두꺼운 책들을 보면 음악가로서 나는 재즈를 싫어한다.

‘공부’라는 단어가 떠오른다.

음악 공부는 예술고나 음대생에게 맡겨라. 그냥 좋아하는 음악을 듣고, 그 음악을 연주한 뮤지션의 다른 음악을 듣고, 그 사람에게 영향을 받았거나 영향을 받은 다른 뮤지션의 음악을 들어보면 과연 내 눈높이 1930년대로 떨어지는 재즈가 휘날릴까 . , 1940년대에는 비밥처럼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한 초보자를 위한 “즐거운 음악”은 무엇을 추천하시겠습니까? 루이 암스트롱? 듀크 엘링턴? 카운트 베이시? 택시 캘러웨이 택시 캘러웨이? 베니 구트만 베니 구트만? 마일 데이비스? 수십 명의 재즈 전설의 이름이 한 번에 떠오르는데, 재즈를 처음 듣는 사람들에게는 왠지 급진적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가운데 딱딱하지도 가볍지도 않은, 어쩐지 상냥한 이름은 단 하나뿐이다.

빌 에반스의 ♪

하늘의 별과도 같은 수많은 재즈의 거장들 중에 왜 빌 에반스인가? 뭐, 왠지 한국인이 사랑한 시인 윤동주와 닮은 느낌이 든다.

그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닮았는지 정확히 말할 수는 없지만, 서정적인 발라드를 사랑하는 한국인들에게 그가 “크고, 지루하고, 어렵다”는 재즈의 편견을 없애기 위한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 . 가만… 좀 닮았어!
그의 아름답고 슬픈 피아노를 마음으로 느끼기 시작하는 순간 광활한 재즈의 바다와 사랑에 빠지게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바다에 빠지면? 절대 빠져나올 수 없다

에반스의 젊은 시절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어릴 때부터 몸이 약했다.

자신을 치유하기 위해 그는 대학 시절 마칭 밴드에서 플루트를 연주하고 미식 축구 팀의 쿼터백이되었으며 육군에 입대했습니다.

건강은 호전되지 않았지만 1956년 군악대 활동을 하던 중 첫 솔로 앨범을 발표했고, 몇 년 뒤 마일스 데이비스의 명반 ‘Kind of Blue’에 참여하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당시 Riverside 레이블로 발매된 그의 초기 곡들은 “Riverside Series”로 불리며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재즈 교과서로 여겨지고 있다.

Portrait in Jazz 1959, Explorations 1961, Sunday at the Village Vanguard 1961, Waltz for Debby 1961, How My Heart Sings 1962.

에반스의 앨범을 꼽으라고 하면 그 시대의 앨범을 꼽는 경우가 많은데 왠지 나는 정통 재즈 매니아들이 기겁하고 싫어하는 일렉트릭피아노를 치고 그보다 조금 더 자유로운 그의 1970년대 앨범들을 친다.

스탠다드 앨범 그는 자신의 노래로 앨범을 채운다.

안녕히 주무세요. 그는 Jim Hall, Stanguetz 및 Toots Thielemans와 듀엣을 했으며, 특히 “I Will Say Goodbye”(1977), “You Must Believe in Spring”(1977), “New Conversations”(1978) 및 “The Paris Concert”는 나중에 녹음되었습니다.

짧은 생애(1979년), 그리고 1979년 마지막 정규 앨범 ‘우리 다시 만나리'(1979년)에서 늘 마음이 맑지 못해 한없이 서운하다.

특히 자신의 죽음을 예고하는 듯한 앨범 타이틀 ‘We Will Meet Again’은 음악적으로는 한없이 자유로우나, 인간으로서는 너무나 나약하고 무력한 에반스 자신에 대한 슬픈 유언을 읽는 기분이다.

그는 심각한 마약 중독자였습니다.

투명하고 아름다운 노래들 그리고 들으면 코끝이 찡해진다.

데뷔 때부터 즐겨 연주했던 는 전형적인 빌 에반스 스타일의 코드 진행이 아쉽지만 추억의 순간을 선사한다.

또한 1956년 그의 첫 솔로 앨범에 수록되었던 약간 유머러스한 곡인 Five가 이번 마지막 앨범에도 수록되어 있어 찰리 채플린 같은 괴짜 수미상의 위트를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소품까지 짧고 긴 수명을 통해 조용히 만화경처럼 진행됩니다.

이 앨범은 아무리 들어도 이별이다.

Bill Evans는 종종 재즈의 쇼팽으로 불립니다.

그의 감성적인 전달력과 서정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역시 그는 재즈계의 모차르트다.

모차르트의 음악은 초보자와 클래식 음악 애호가 모두에게 듣기 쉽기 때문입니다.

인기를 위해 한 마리, 예술을 위해 한 마리 토끼 두 마리를 잡는 것은 예술가의 꿈이나 마찬가지지만, 토끼를 한 번도 본 적 없는 사냥꾼(나 같은)이 마지막에 빌 에반스를 치고 몸을 쉬게 하는 것도 좋은 일이다.

낮. .

역사상 가장 긴 자살

Evans의 마약 중독은 1950년대 후반 Miles Davis와 함께 연주하면서 발전했다고 합니다.

당시 선택한 약은 헤로인이었고, 허약하고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에 처한 Evans는 1960년대 후반까지 헤로인 중독에서 벗어났다고 공개적으로 말할 때까지 1960년대 내내 마약 중독과 싸웠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에 그는 헤로인보다 더 위험한 코카인을 손에 넣었고 이번에도 그는 여기서 헤어나지 못한다.

결국 위궤양, 간경변증, 폐렴, 기관지염 등이 만성간염에 더해져 숨지고 말았다.

Evans의 친구 Jean Rhys는 나중에 Bill Evans의 죽음을 “역사상 가장 긴 자살”이라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