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회사로 살아남기

경제학자들조차 공급이 수요를 창출한다고 믿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고전 경제학자의 이름을 따서 세이의 법칙(Say’s law)이라고 불리며, 케인스가 그렇게 부르기 전까지 시장의 법칙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시장의 법칙은 만들면 파는 것이다!
물론 개별 시장이 아닌 경제 전체를 설명하는 개념이었지만 지금 우리가 느끼는 흉포함과는 거리가 멀었다.

요즘 화장품 시장이 이렇게 평화롭다면 얼마나 좋을까.

.

1929년 대공황 이후 세이의 법칙은 깨졌습니다.

수요가 계속해서 공급에 뒤처지면서 재앙이 뒤따랐습니다.

대량 폐쇄와 실업이 뒤따랐다.

케인즈는 총공급이 아니라 총수요가 경제 전체의 핵심 결정 요인이라고 주장했다.

맞는 것 같습니다.

그것을 사줄 누군가가 있을 때만 무언가를 만드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


출처: Playground AI가 편집한 저자

한국 화장품 3만개 시대가 열렸다.

1990년대에는 약 100개에 불과했던 화장품 회사가 2012년에는 화장품 제조업체와 책임 판매자 수가 각각 477개와 823개로 증가했습니다.

10년 후인 2022년 12월 현재 화장품 제조사와 책임 판매사는 각각 4,548개, 28,015개로 집계된다.

* 그 숫자는 무려 10배, 35배나 증가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한국 화장품 산업이 얼마나 뜨거웠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용광로처럼 뜨거웠습니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http://ezdrug.mfds.go.kr)

.

화장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고 이에 대응하여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세운 새로운 유형의 제품을 선보이면서 총수요의 규모가 커졌습니다.

덕분에 생산량은 2012년 7조원에서 2021년 17조원으로 늘며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내수에 안주하지 않고 수출이 크게 늘면서 2021년 수출액 9조6000억원을 기록하며 우리나라 무역수지 흑자의 26.7%를 차지하는 부자재가 됐다.

.

K-Beauty의 급성장에는 한국인 특유의 창의성과 역동성이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성장은 K-Pop과 K-Drama의 인기, 중국 시장의 폭발력, 패션 업계에서 SPA 브랜드에 버금가는 속도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한국에서 사업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화장품 산업에 주목했고, 실제로 많은 새로운 회사들이 생겨났습니다.

몇 년 전 집집마다 초고속 인터넷이 설치됐던 그 시절처럼 빠르다.

.

하지만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고속 성장의 여파도 크다.

검증되지 않은 제품들이 쏟아지면서 한국화장품의 명성은 떨어지고, 시장에는 제품이 넘쳐나 고객 피로도가 커질 것이다.

치열한 경쟁을 구실 삼아 남의 아이디어를 베끼는 것을 서슴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가장 큰 문제는 화장품을 만들면 여기저기서 팔릴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다.

익숙한 중국 시장마저도 불확실성을 내비치고 있고, 소규모 스타트업이 설 자리는 없다.

화장품 회사는 3만개나 된다고 하는데 상위 20개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80%에 육박하고 나머지 업체들이 20%를 점유하고 있다.

생산량이 10억 미만인 기업이 90% 이상입니다.

.


출처: Playground AI가 편집한 저자

.화장품 산업은 OEM/ODM의 탄탄한 지원으로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이미 시장이 포화상태라고 판단되지만 신규 중소기업의 진출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최근 한국 사회에 불고 있는 N잡 열풍과 온라인 셀러 열풍의 영향으로 짧은 준비 기간을 거쳐 사업을 시작하는 이들이 많고, 화장품 사업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은 이들도 적지 않다.

.

2012년 이후 설립된 중소 화장품 기업(화장품 책임 소매업체)의 약 95%가 ‘화장품 기업으로 살아남기’ 항목이다.

짧은 경험과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로 고군분투하는 분들을 만나고 싶다는 마음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2011년 말 화장품 전문 마케팅 및 판매대행을 시작한 이래 많은 화장품 창업가들을 만났다.

대기업 다닐때는 몰랐는데 작은 화장품 사업을 운영하는 많은 사람들처럼 이것은 그들을 걱정합니다.

매일 매일의 불확실성 속에서 인내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

나는 당신에게 성공하는 방법을 말할 기술이 없습니다.

이미 브랜드를 확고히 하고 사업 영역을 넓힌 이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이 책에서 주로 논의되는 것과는 다른 수준의 조언이 필요할 것입니다.

나보다 업계 경험이 많은 사람은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없다.

한국 최대의 화장품 회사에서 일하면서 얻은 브랜딩과 마케팅 노하우, 화장품 마케팅 대행사를 운영하면서 목격한 일들을 참고하여 파산하지 않고 화장품 회사로 살아남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쇼핑 소매업체, 브랜딩 회사. 경력이 긴 주부라면 김치찌개 레시피가 꼭 필요하진 않겠지만 막상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김치찌개를 망치지 않으려면 레시피가 필요할 것 같아요.

.

1850년대 골드러시 시대의 실패한 광부들처럼 되지 마십시오. 노력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렵다.

전략 없이 사업을 하면 OEM 회사, 컨테이너 회사 및 다양한 기관이 좋은 일을 하고 도산하기 쉽습니다.

이것은 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곳입니다.

초기에 판매가 발생하더라도 브랜드가 확립되지 않았거나 브랜드 정의는 좋지만 판매를 발생시키는 실행력이 약해서 사라집니다.

결국 성과를 내고 살아남아야 좋은 기업, 위대한 기업이 될 수 있다.

.


출처: Playground AI가 편집한 저자

오랫동안 대기업에 다니다가 작은 사업을 시작했을 때 농사를 짓고 막 전쟁터를 ​​떠난 기분이었다.

세상이 이렇다는 생각이 들었고 나중에 시작했으면 얼마나 힘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자신의 부족함도 알게 되었습니다.

브랜드의 생존과 미래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화장품 업계 임직원 여러분께 동지로서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많은 기업들이 돌아와 실패하고 사라질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일할 때 발산하는 에너지는 귀중한 영양소로 보존되어 한국 화장품 산업을 강화합니다.

한 번 가열된 스토브는 쉽게 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내 사업이 쓰레기가 될 것인지 아니면 나무가 될 것인지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쓰레기가 아닌 나무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