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교육 ‘성장론’에 대한 오해

기입 : 2018. 11.28(숫자) 18:02

광남일보 기자 @gwangnam.co.kr

교육에서 분야에 오랜 전통이 있다.

. 무엇? ? 어떻게? 가르치는 일이다. 특히 왜 교육이 교육의 본질에 대한 질문인지에 대한 질문은 중심적인 교육학적 원리를 포함하고 있다.

. 최근에 진보 교육감 그룹에 의해, 혁신적인 교육지지한다. 이 혁신적인 교육 담론에서 자주 등장하는 캐치프레이즈가 있습니다.

자발성성장의사소통민주주의인권이것들은 것들입니다. 그중에서 혁신교육의 원리를 가장 잘 담고 있는 필수 표현은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로 표현 성장 이론오전. 많은 교육자들은 교육이 성장 과정매우 동의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 개념에는 해결해야 할 교육학적 문제가 숨겨져 있습니다.

. 성장의 개념은 일반적인 용어에 가깝기 때문에 특별한 교육학적 의미는 없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아이를 키우는 행위가 성장의 과정이라는 주장도 동어반복처럼 보인다.

. ‘성장 그 자체가 목적그 주장은 자유방임의 냄새가 난다.

.

Rousseau에서 시작된 이 아이디어는, 모든 사람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므로,떡갈나무가 도토리 속의 배아로 존재하듯이 갓 태어난 아기의 배아 속의 온전한 인간은 끊임없이 성장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나는 항상 말했다. 이런 식으로 생물학적 성장과 자연적 성장의 일반적인 개념이 성장의 표현에 깊숙이 중첩됩니다.

, 그것은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한 존재임을 전제로 한다.

. 따라서 교육적 성장론은 명료한 교육적 목적을 주장하는 진영에서는 항상 공허한 감상적 열망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 자라지 않는 것이 없다, 모든 성장이 정당화된다면, 우리는 킬러로 성장할 가능성에서 교육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답해야 합니다.

.

이른바 진보적 교육철학의 근원적 배경이 되는 이 성장론은, 150몇 년 전 미국의 진보 교육 초기에도 관심 기반 교육아이들을 위한 수탉 교육혹독한 비판을 받았다.

. John Dewey는 이러한 오해를 비판하고 정면으로 비판한 교육 철학자입니다.

. 그는 자연, 생물학적 성장 이론을 날카롭게 비판합니다.

사회적 성장주장. 성장의 원리로 상호 작용수업 연속성현재의, 성장의 개념은 자연스러운 과정이 아니라 본질적인 과정입니다.

사회적 과정항의했다. 그의 걸작 민주주의와 교육이렇게 생성됩니다. 지금도 이른바 혁신적 교육철학을 논할 때 이른바 진보적 교육을 자연발달론이나 아동중심주의라는 막연한 이론의 관점에서 옹호하는 이들이 있다.

. 위험한 생각.

혁신 교육학에서 성장사회적 성장을 의미합니다.

. 학교는 현실사회에 뿌리를 두고 사회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성장하는 사회적 욕구의 산물이다.

. 혁신교육을 대안교육으로 이해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건 오해입니다.

. 혁신교육은 공교육 혁신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시대적 교육적 가치를 포함한다.

. 물론 철학과 이론이 교육의 본질을 추적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을 빚지고 있음은 분명하다.

. 혁신교육의 성장은 함께 성장합니다.

, 그것은 삶의 맥락에서 살아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학생들이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키울 때 진정한 성장이 이루어집니다.

. 자연 성장 이론의 관점에서 주위경험자극선택하다그것에 대한 설명은 때때로 순진하고 위험합니다.

. 또한 교사의 위치와 역할을 점점 더 소외시키는 착시 효과를 만들어낸다.

. 교육복지 차원에서 탄생한 혁신적 교육 성장 이론매우 강한 사회적 책임이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성장 이론은 열렬한나는 도전받고 있다, 자연 성장 이론가 중 한 명 감상적인 열정~이다, 다른 하나는 교육적 구조주의이다.

의무 없는 열정오전.

(이재남 광주광역시 교육정책청 기획관)

http://www.gwangnam.co.kr/read.php3?aid=1543395742311822129

혁신교육의 ‘성장론’에 대한 오해

혁신교육의 ‘성장론’에 대한 오해(이재남 광주교육정책청 기획관) 교육학에는 세 가지 오랜 전통과제가 있다.

무엇? 왜? 어떻게? 가르침의 문제입니다.

특히 교육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은

www.gwangna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