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가족들과 등산을 다녀왔어요. 제대로 산에 올라본 적이 없어서 쉬울 것 같아서 자신 있게 앞장섰습니다.
온몸이 땀에 젖을 정도로 체력 소모가 상당했어요. 정산까지 오르기 전에 몸에 힘이 빠져서 헬기를 타고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었어요. 집에 가서 충분히 쉬고 돌아보니 좋은 추억만 남아서 다시 가보고 싶어졌어요. 제가 다녀온 곳은 북한산 둘레길 코스입니다.
맑은 날 서울 초보자들을 위한 코스로 알려진 아차산, 서대문구에 위치한 안산, 인왕산, 가을 단풍이 들면 문전성시라는 북악산을 차례로 가보려고 합니다.
벌써 등산 용품으로 장바구니가 가득 차버렸어요.
택배기사 산재보험 신청 과로 뇌경색
한국은 과로사회라는 수식어가 끊임없이 붙습니다.
OECD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더라도 다른 나라에 비해 근무시간이 훨씬 많은 것은 물론 특유의 정서상 워커홀릭, 빠른 일처리, 성과 중심 체계로 무언의 압박에 시달릴 수밖에 없습니다.
저도 스스로 규칙을 세워 하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다 끝내고라도 귀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이틀은 상관없지만 지속적인 피로 누적과 긴장, 스트레스는 몸에 이상 증상을 초래하기 마련입니다.
끊임없이 등장하는 배송업계의 과로사로 현재 국토부는 특별관리 기간을 지정하는가 하면 별도의 방지 대책도 내세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효성이 있는지 여부는 뉴스화되는 기사를 보는 것만으로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명절에는 쏟아지는 물량으로 택배기사들이 전쟁을 벌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과도한 업무로 인해 근무 중이나 퇴근 중 쓰러지면 산재보험 신청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자세히 살펴봐야 할 항목이 존재합니다.
과로성 재해는 주로 뇌 심혈관계 형태로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으로 기존 병력이 있던 사람의 상태가 악화되거나 급성으로 호발됩니다.
아쉬운 점은 사업주의 협조나 공단으로부터 선뜻 긍정적인 답변을 받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택배기사 산재 과로 인정 관건은
뇌의 정상적인 혈액순환이 이뤄지지 않아 조직이 괴사하는 뇌질환은 발병 전까지 근무시간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계법에서는 급성·만성·단기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청구인에게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만한 형태가 무엇인지 검토하게 됩니다.
주 52시간을 초과해 일했는지도 쟁점이지만 부수적인 작업량이나 육체적 강도 유무, 교대제 혹은 세부 일정, 스트레스 등 복합적으로 업무 관련성을 평가합니다.
명시된 인정기준을 충족해야 치료나 수술비, 휴업손해, 장애가 생겼을 경우 장애보상, 유족급여를 사회안전망으로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과로 인정 택배기사 뇌경색
택배기사 뇌경색 산재 사례 알아보겠습니다.
작년에 기사회도 된 내용인데요. 이재민 김OO씨는 담당 지역에서 200개 미만의 물량을 처리해와 월급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설에 물건이 몰리면서 2배에 달하는 400건가량의 건수를 맡아 수행하던 중 결국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졌습니다.
평소 고혈압 약을 복용해온 그는 스테인드 시술을 통해 생명을 구할 수 있었지만 기억력 감퇴와 연하 장애를 겪었다고 합니다.
회사 측에서는 기저질환 악화라고 주장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퇴사 조치를 취한 뒤 재난 청구를 했습니다.
과로산재가 아니라는 사업주와 맞서 노조의 도움으로 몇 달이 지나 김OO씨는 승인을 받았다고 했는데요. 이러한 결과는 극히 일부이며, 이슈가 되는 것만큼이나 택배기사 산재보험 신청이 인정되는 사례는 극소수입니다.
엄격한 절차를 거칠 뿐만 아니라 당사자의 연령, 건강검진 내역, 건강상태, 개인의 취향(음주, 흡연, 비만)도 확인 대상입니다.
참고로 뇌심혈관계 승인률은 2021년 기준 30%도 안 됩니다.
그렇게 설득하기는 쉽지 않고 질병판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될 사안이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기다린 시간이 후회로 남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글을 정독하셨다면 택배기사 산재 대상이 되는지, 과로 내역, 기존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요양급여 내역, 휴게시간 및 휴일 등 정확한 판단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뇌와 심장계 질환은 발병 후에도 후유 장애를 남기도 합니다.
시한폭탄이라는 표현을 하듯 꾸준한 재활이 필요하고 언제 다시 재발할지 몰라 평범했던 일상으로 당장 복귀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후가 좋지 않고 누워만 있는 기간이 장기화될수록 경제적 부담도 커집니다.
이런 짐을 뇌경색산 재처리로 부딪히는 문제에 맞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글을 정독하셨다면 택배기사 산재 대상이 되는지, 과로 내역, 기존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요양급여 내역, 휴게시간 및 휴일 등 정확한 판단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뇌와 심장계 질환은 발병 후에도 후유 장애를 남기도 합니다.
시한폭탄이라는 표현을 하듯 꾸준한 재활이 필요하고 언제 다시 재발할지 몰라 평범했던 일상으로 당장 복귀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후가 좋지 않고 누워만 있는 기간이 장기화될수록 경제적 부담도 커집니다.
이런 짐을 뇌경색산 재처리로 부딪히는 문제에 맞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Previous image Nextimage 본 사례와 무관한 업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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