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 효능 및 부작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멜론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는 수박과 함께 여름에 당도가 가장 높은 과일로 박과에 속하는 덩굴식물입니다.

멜론은 아삭아삭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멜론에 함유된 포도당과 과당은 체내 흡수가 빨라 피로 회복에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경상북도 성주군은 14만톤의 참외를 생산하는데 이 중 70%가 전국 참외 생산량으로 전국 최대 생산지이다.

멜론 효능

멜론의 효능 1. 심혈관질환 예방

참외에는 천연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고 활성산소를 억제 및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전 및 혈류 예방에 좋고 섬유소도 많아 나트륨을 배출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멜론 효능 2. 변비 예방

멜론을 섭취하면 변비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멜론의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 예방과 묵은 변 제거에 도움을 주며, 멜론의 펙틴 성분은 장 기능을 자극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칼륨과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이뇨 작용도 있어 땀이나 소변을 통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멜론 효능

멜론 효능 3. 숙면에 도움

많은 사람들이 자기 전에 멜론을 먹고 잠자리에 들면 밤에 잠을 잘 자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취침 전에 섭취하면 숙면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트립토판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깊이 잠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멜론 효능 4. 변비 개선

참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연동 운동을 촉진해 배변 활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멜론씨에는 식이섬유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멜론씨와 함께 섭취하면 변비 개선에 더욱 도움이 된다.

멜론 효능

멜론 효능 5. 피로회복

멜론에서 발견되는 포도당과 과당은 우리 몸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원입니다.

포도당과 과당은 별도의 소화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 매우 빠르게 흡수되어 몸 구석구석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멜론 효능 6. 고혈압 예방

오이는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몸의 혈관에 나트륨이 쌓이면 혈액순환이 잘 안 돼 고혈압에 걸리기 쉽다고 한다.

따라서 1일 나트륨 섭취 권장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한국인 특유의 식문화는 과도한 나트륨 섭취로 이어진다.

멜론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과도한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멜론 효능

7. 간기능 개선

멜론은 베타카토틴이 풍부합니다.

멜론에서 발견되는 베타카로틴은 신체의 자유 라디칼을 분해하여 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참외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은 인체에 해독작용이 좋아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 간기능 저하로 인한 황달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8. 멜론의 이뇨작용

멜론은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땀을 많이 흘릴 때 갈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이뇨 촉진에 탁월한 도움이 됩니다.

멜론 효능

참외 효능 9. 신장 기능 개선

멜론의 풍부한 칼륨 성분은 신장을 튼튼하게 하고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며, 멜론은 수분과 칼륨이 풍부한 과일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기력을 잘 흐르게 하며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멜론 효과 10. 콜레스테롤 조절

체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 혈관경색으로 심각한 질병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혈관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현대인의 바쁜 일정으로 인한 식습관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더 심각하게 생각해야 하는데, 멜론은 이러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멜론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지 않으며, 체내에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키는 기능이 있어 혈액순환을 활성화 시킨다고 합니다.

멜론 효능

멜론 효능 11. 수분관리

수분 함량이 최대 90%인 멜론은 하이킹이나 운동에 이상적이며 땀을 많이 흘립니다.

효과적인 갈증 해소 효과가 있으며 칼륨 함량이 높아 이뇨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동과에는 체내 유해균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식중독 예방 및 예방에 도움을 준다.

멜론 효능 12. 항암작용

멜론에는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고 항암 작용을 돕는 쿠커비타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멜론 껍질에는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껍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암 예방에 더 도움이 됩니다.

13. 멜론의 건강

참외의 엽산 함량은 아마도 임신 중 아이에게 꼭 필요한 성분일텐데요 참외에는 엽산이 풍부하여 태아의 신경관 결손 예방을 위해 임산부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14. 멜론의 안티에이징 효과

침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따라서 멜론을 먹으면 노화방지 효과가 있고, 이 베타카로틴의 항산화 능력은 체내 노화를 방지하고 비정상적인 세포 기능을 억제해 각종 질병 및 기타 노화 관련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멜론 효능

멜론 효과 14. 다이어트 효과

멜론은 90%가 수분으로 멜론 100g당 약 31칼로리로 적은 칼로리로 포만감을 주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수박은 무더운 여름에 수분을 공급하고 갈증해소에 도움을 주며, 흡수가 빠른 당분이 많아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14. 뼈 건강

멜론은 칼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K도 풍부합니다.

칼슘이 뼈 건강에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비타민 K도 칼슘만큼 중요합니다.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뼈 건강의 핵심 성분이지만 체내에서 흡수·제거되지 않으면 아무리 칼슘을 섭취해도 우리 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비타민 K를 함께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멜론에는 비타민 K와 칼슘이 모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멜론 부작용

참외는 질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적당히 드셔야 합니다.

많은 양을 섭취하면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멜론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병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감기 증상이 있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은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멜론의 효능과 멜론의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해요

03/10/2023 – (모든 카테고리 보기) – 뱃살을 빼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아보세요

뱃살을 빼는 가장 좋은 방법 알아보기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뱃살 빼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뱃살이 늘어나면 좋아보여요

news.kralatom.com

03/10/2023 – (모든 카테고리 보기) – 혈압을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혈압을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오늘 글에서는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고혈압이 진행되면 심장, 뇌, 눈에 손상을 줄 수 있고 뇌졸중, 심장마비 등의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news.kralat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