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기표 2022.2

자유의 표시

나는 최근에 머리를 잘랐다.

원래 자르는 곳이 있었는데 좀 멀어서 귀찮아서 걸어가면서 자를 수 있는 곳으로 옮겼습니다.

미용실을 처음 방문하는 것은 항상 불확실합니다.

예상대로 이발사는 처음부터 클리퍼로 머리를 깎는다.

내가 다니던 미용사는 가위로 조심스럽게 커트하러 간다.

아주 편하게 잘립니다.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머리를 맡겼으니 중간에 멈출 수는 없다.

삭발한 모습이 확실히 호섭 스타일이다.

아내는 집에서 그를 보고 호섭이 털이 많다고 놀린다.

동시에 아들에게 “아빠가 호섭의 머리가 됐다”고 말하자 아들의 대답은 “호섭이 누구냐”는 것이다.

아들은 호섭을 몰라서 호섭의 머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모른다.

아들의 반응을 학문적으로 표현하자면 아들에 대한 호섭이라는 이름은 ‘의미’에 미치지 못하는 ‘기표’에 불과하다.

스위스 언어학자 페르디낭 드 소쉬르는 기호를 기표와 기의로 나누었습니다.

기표는 의미를 전달하는 일종의 매체이자 형식이다.

점토가 대표적이다.

나무를 나타내려면 “나무”라는 소리를 내야 합니다.

“나무”의 소리는 기표입니다.

Significant는 의미와 “나무”라는 용어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나무 기호는 “나무”의 “소리”와 그 소리가 나타내는 나무의 “개념”을 결합합니다.

20세기의 많은 철학자와 예술가들은 기표의 개념을 확장했습니다.

기표는 소리만이 아니라 문자, 이미지, 사물이기도 하다.

나무의 이미지는 실제 나무가 아니라 나무를 가리키는 기표이다.

기표와 기표의 관계를 잘 보여주는 그림은 르네 마그리트. 그것은 진짜 휘파람이 아니라 단지 휘파람을 가리키는 기표일 뿐입니다.


「이미지의 배반」, 르네 마그리트, 1929

이 그림 속의 글, 즉 글자도 기표이다.

나는 프랑스어를 모르기 때문에 기표가 의미가 없습니다.

‘호섭’이라는 기표가 의미가 없는 아들의 머리와 같다.

기표가 특정한 의미를 갖지 못한 상태에서 기표는 단순한 기표가 된다.

요즘은 외국인이 많을 때 특정 지역에 가면 짐작조차 할 수 없는 글자로 된 표지판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나에게 글자는 의미가 없기 때문에 기호가 될 수 없다.

즉, 내 마음 속에 연관되는 기표가 없기 때문에 문자는 나에게 단순한 기표로만 존재한다.

의미 없는 상태에서 기표는 나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낯선 대상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질 수 없다는 것도 같은 원리다.

미지의 문자는 자유의 표시, 기표가 나를 향해야 하는 의무로부터 해방된 상태이다.

사물이 기표로부터 해방된 기표, 즉 자유의 기표로 볼 수 있을 때, 그것은 창조의 가능성을 지닌 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물에 따라야 하는 의미가 사라져서 사물에 대한 고정관념이 없기 때문이다.

기표가 기의에 도달하지 못할 때 사람들이 얼마나 지략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소설이 있습니다.

안톤 체홉의 단편소설 일자리를 찾아 모스크바로 왔지만 몇 달째 굶고 있는 아버지와 딸이 있다.

어느 날 아버지는 구걸을 시작하고 작은 딸은 식당 창문에 쓰여진 “굴”(러시아어로 Ústritsy)이라는 단어를 발견합니다.

그런 단어를 난생 처음 본 소녀는 그것이 식당 주인의 이름인지 궁금해한다.

아빠에게 물어보면 “바다 생활”이라는 대답에 상상력을 펼치기 시작한다.

굴을 재료로 하여 준비한 다양한 요리를 상상해 보십시오. 익힌 굴 냄새가 나기 시작하고 그것을 먹는 것에 대한 환상을 갖습니다.

그때 아버지께 굴 요리에 대해 여쭤보니 굴이 딱딱한 껍질에 들어 있어 산 채로 먹는다는 말을 듣고 아쉬워하셨습니다.

맛있는 음식에 대한 환상은 갑자기 사라지고 역겹게 생긴 바다 생물을 상상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배고픔으로 인해 소녀는 곧 상상의 굴을 먹는 눈, 이빨, 발을 가진 생물의 환상에 빠져든다.

아이의 마음에서 순수한 기표는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종종 물건을 마음대로 바꾸는 환상에 빠집니다.

그들은 바람이나 기차가 되는 상상을 하며 논다.

성인이 되어서도 어린아이 같은 성품을 유지하는 경우가 흔하다.

Federico Fellini의 영화 The Road의 주인공인 Gelsomina가 그러한 인물 중 하나입니다.

Gelsomina는 아이들을 즐겁게 해주는 재주가 있습니다.

한 아이가 들판에서 그녀를 따라오고 있음을 알게 된 그녀는 소녀를 즐겁게 해주기로 결정합니다.

큰 가지가 옆으로 뻗은 나무를 보고 겔소미나는 팔을 쭉 뻗으며 나무 흉내를 낸다.

그를 본 아이는 웃는다.

~ 안에 성인 젤소미나의 영혼이 여전히 맑고 순수함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고정하지 않고 나무로 변하고 팔을 뻗은 사람으로 나무를 상상하는 것은 주체와 대상을 단순한 기표로 보는 유치한 태도이거나, 보지 않는 태도에서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체와 대상의 고정된 마음이다.

정당성.


「거리」 페데리코 펠리니, 1954

아티스트는 Gelsomina 태도를 가진 전문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는 대상을 해방된 기표로 보는 ‘유연한’ 눈을 가진 사람이다.

피카소의 작품 제목 자전거 안장과 손잡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피카소가 자전거 안장과 자전거 손잡이를 자유로운 기표로 여겼음을 보여준다.

기표 ‘안장’이 절대적으로 기표 ‘자전거의 엉덩이를 받쳐주는 안장’이 될 때 안장의 변형 가능성과 그 창조적 가능성은 소멸된다.


「황소 머리」 파블로 피카소, 1942

「메자드로」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1957

「아르코」, 아킬레 카스틸리오니, 1962

무료 기표의 변형 가능성을 활용하는 것은 디자인 세계에서도 일반적입니다.

이탈리아의 아킬레 카스틸리오니(Achille Castiglioni)는 이러한 태도를 지닌 대표적인 디자이너다.

그가 디자인한 메카드로는 트랙터 좌석과 휘어진 막대, 나무 지지대를 결합해 스툴을 만들었다.

그가 디자인한 스툴도 기존 스툴과 너무 달라서 사람들이 스툴로 보지 않는다.

즉, 이 스툴은 기표이기도 한데, 기의로는 달성하기 어렵다.

Castiglioni는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은 디자인, 즉 기표와 기표의 관계가 모호한 디자인에 능숙합니다.

그가 디자인한 Arco라는 램프가 있습니다.

이 램프가 플로어 램프인지 행잉 램프인지 테이블 램프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모호성은 기표를 고정된 기의로 확인하지 않음으로써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이국성은 문화 노동자와 디자이너가 추구하는 목표 중 하나입니다.

낯설음은 해방된 기표, 자유로운 기표의 또 다른 이름이다.

반면에 그런 모호함보다는 고정된 질서를 추구하는 사람들도 많다.

기표는 기의로 고정되어야 한다는 태도를 갖는다.

그러한 태도는 보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신을 생각해 보십시오. 오랫동안 문신의 기표는 “범죄자”와 “야만인”의 기표에 직접적으로 흘러 들어갔습니다.

영화 속 화장실 장면에 자주 등장하는 문신을 한 몸은 조폭을 뜻하는 클리셰다.

하지만 최근에는 문신이 스웩이 되었습니다.

고정된 기표와 기의를 강요하는 보수주의는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어렵다.

기표와 기의의 관계는 지식이 늘기 때문에 고정되어 있고, 그런 태도를 갖는 것 또한 성장하는 과정이다.

이 세계와 그 수많은 대상을 단순한 기표로 간주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표와 기표의 관계는 일종의 사회적 약속이므로 사회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를 알아야 한다.

따라서 대상을 단순한 기표로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창의적이 된다는 것은 자신을 어린애 같은 상태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억지로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런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이 복이 있습니다.

쓰다.

김신
디자인 칼럼니스트


김 신 디자인 칼럼니스트

홍익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후 1994년부터 2011년까지 월간지 기자 및 편집장을 역임했다.

. 대림미술관 부관장을 역임했으며 2014년부터 디자인 칼럼니스트로 각종 매체에 디자인 기사를 기고하고 디자인 강연을 하고 있다.

그의 책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그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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