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스즈메의 문단속 리뷰 및 해석

스즈메의 도어락일본의 유명한 애니메이션 감독이다.

신카이 마코토의 신작. 일본에서는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전작 ‘너의 이름은. 그 결과 국내 개봉 전부터 많은 시청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이번에 공개된 스즈메의 도어록의 줄거리와 평론, 해석에 대해 알아보자. 스포일러포함되어 있으니 안보신 분들은 주의하세요.


스즈메의 도어록 영화 포스터

스즈메 봉쇄 개요

규슈 해안 근처의 조용한 시골 마을에 사는 고등학생 스즈메는 어느 날 등교길에 문을 찾는 청년 소타를 만난다.

소타에게 흥미를 느낀 스즈메는 자신이 가겠다고 말했던 산의 폐허로 간다.

그곳에는 예전에 온천탕이 있었지만 지금은 폐쇄되고 버려졌습니다.

Suzume은 오래된 문을 찾습니다.

집착하는 스즈메는 문을 열지만 문 뒤에는 별이 가득한 하늘이 있어 스즈메를 놀라게 한다.

그러나 나는 문을 통과할 수 없었다.

스즈메가 문 근처에서 수상한 돌을 집어들자 그 돌은 하얀 동물로 변해 사라지고 스즈메는 눈앞에서 일어난 모든 일에 혼란스러워한다.

폐허를 떠난 스즈메는 방문한 곳에서 붉은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보고 놀라 그곳으로 달려간다.

스즈메 자신이 문을 열자 붉은 연기가 대량으로 뿜어져 나왔고, 아침에 만난 소타가 필사적으로 문을 닫으려는 것을 보고 스즈메는 그를 도와 문을 닫으려 했고, 스즈메는 문을 닫은 후 문, 붉은 연기가 나왔다.

연기의 정체성과 그것이 무엇을 하는지 알아보세요.

붉은 연기를 미미즈라고 하는데 미미즈가 땅에 떨어지면 대지진과 재앙이 일어난다.

소타는 미미즈가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문을 닫는 일을 하던 가족이라 큰 가게에서 일을 했다.

스즈메는 소타와 협력해 문을 닫고, 문을 닫으면서 자신의 과거와 대면한다.

스즈메의 도어록 캐릭터 설명

이와토 스즈메

큐슈의 시골 해변 마을에 사는 고등학교 2학년 17세 소녀. 어머니가 돌아가신 이후로 12년 동안 이모와 단둘이 살았습니다.

그는 별빛이 가득한 환상적인 풍경의 폐허와 초원을 배회하는 꿈을 계속 꾼다.

무나카타 소타
미미즈가 나오는 뒷문을 닫고 지진과 재난을 일으키는 청년 대학생. 폐허에서 뒷문을 찾고 있습니다.

여행 중 스즈메를 만나 다이진에게 저주를 받아 스즈메의 아기 의자로 변신한다.

다이진
서양석이었지만 스즈메에게 봉인된 후 흰 고양이가 되어 돌아다녔다.

그는 인간의 언어를 말할 수 있어 Suzume과 Sota를 곤경에 빠뜨립니다.

다이진이 움직이는 곳마다 뒷문이 열리고, 스즈메와 소타는 뒷문을 닫으려 애쓴다.

Suzume의 어린이 의자
스즈메가 어렸을 때 사용했던 의자이자 돌아가신 어머니의 유품입니다.

다리 하나가 없어서 다리가 셋 달린 의자. 나중에 Sota는 이 의자로 변신합니다.

타마키 이와토
그녀는 Suzume의 숙모이자 지역 어업 협동 조합의 회사원입니다.

언니인 츠바메가 죽은 후, 그녀는 스즈메를 키우기로 결심한다.

그녀는 스즈메와 12년 동안 함께 살면서 어머니처럼 그녀를 돌본다.

니노미야 루미
고베로 가는 길에 히치하이킹을 하는 스즈메와 인연을 맺는 캐릭터. 미혼 여성이 이란성 쌍둥이를 키우며 고베에서 바를 운영하고 있다.

아맙 치카
그녀는 Suzume과 동갑이며 Suzume이 Daijin을 쫓기 위해 Ehime에 도착했을 때 만나는 소녀입니다.

오토바이를 타고 미미즈가 나타난 곳으로 스즈메를 데려간다.

가족은 게스트 하우스를 운영하며 Suzume에서 자고 Suzume에게 옷을 제공합니다.

이와토 츠바메
Suzume의 어머니로서 그녀는 과거에 재해로 사망했습니다.

세리자와 토모야
그는 Sota의 대학 친구이며 마음 속으로 Sota를 정말로 염려합니다.

그는 중고 빨간색 스포츠카를 운전합니다.

스즈메의 도어록 해석

1. 요로결석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요로결석은 지진의 원인인 미미즈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본에는 서양의 죠죠석(다이진)과 동양의 죠죠스톤(사다이진)이 있다.

2. 다리가 세 개인 의자는 무엇을 상징합니까?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보통의 의자는 다리가 4개지만 다리가 없는 의자가 3개 있다는 것은 다리 중 하나가 없어도 꿋꿋하게 서 있을 수 있다는 의미였다.

3. 마지막에 대진이 돌로 돌아가는 것을 선택한 이유는?
소타가 의자로 변해 요브릭이 된 것처럼 과거 대진도 인간일 수도 있지만 요브릭이 되었을 가능성도 유추할 수 있다.

Daijin은 그를 돌에서 풀어준 Suzume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스즈메가 소타를 잃고 그녀를 미워하고 슬퍼하는 모습을 보면 그녀는 다시 돌이 되어 자신을 좋아했던 스즈메를 기쁘게 하려고 했던 것 같다.

마지막에는 “나는 스즈메의 아이(스즈메의 집 고양이)가 될 수 없다”고 체념한다.

4. 대진이 악역이었나요?
소타와 스즈메는 대진이 뒷문을 열어준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대진이 뒷문을 열지 않고 뒷문을 열 수 있는 곳을 소타와 스즈메에게 보여주었으니 악역을 맡은 것 같지는 않다.

그러나 소타를 의자로 만들거나 두 사람을 여러 가지 문제에 빠뜨리는 데 있어서는 그가 완전히 좋은 캐릭터는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장난기가 가득한 어린아이 같은 모습을 하고 선과 악을 구분할 수 없는 신으로 볼 수 있다.

5. 왜 사다이진은 스즈메의 이모에게 빙의하여 그녀에게 못된 말을 하게 했습니까?

사다이진이 두 사람을 갈라놓으려 했다거나 악의로 그렇게 한 것 같지는 않다.

작품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면 스즈메의 이모가 두 사람이 오랫동안 하던 말을 입밖으로 내뱉고 나서야 갈등을 풀 수 있도록 마음 속 생각을 말하게 한 것 같다.

사실 그 후 스즈메의 이모와 스즈메는 서로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것이 전부가 아니라 오히려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가까워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Suzume의 봉쇄를 보고 자신에게 던진 질문이 답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스즈메의 도어락에 등장한 노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