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과 인레이..나에게 맞는 충치치료 방법은 !

안녕하세요 여러뷴~~~!
알쓰입니당~~~

여러분 충치치료 많이들 해보셨죠? ㅠㅠ치과에서 충치치료 하기전에 어떤 재료가 있는지, 어떤 재료로 치료할지 들으셨겠지뫈!
!
!
!
​범위에 따라 어떤 재료를 사용하는지 헷갈린적 있진 않으셨나요?

어떨때는 레진을 쓰고 !
인레이는 무엇이란 말인가..!
​그래서 오늘은 충치치료 재료 & 예미안치과에선 어떤 재료를 쓰는지 알려드릴게욧 !
!
​충치는 잇솔질로 음식물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았을때 생기면서 법랑질이 손상되는 증상을 말해요 법랑질은 충치가 생기는 치아의 머리부분 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만약 제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법랑질을 넘어서 더 안쪽으로 상아질,신경까지 손상을 입게 된답니다.

.​​충치초기에는 통증,불편감이 거의 없어서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요. 중기에는 통증 느끼게 되면서 치과에 오게 되는데 그때엔 이미 치료단계가 높아져요.그래서 치과는 안아프더라도 정기적으로 오셔서 검진을 받고 조기치료 받는게 좋답니다!
!
​충치는 부위,크기등 다양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재료 선택이 중요해요.싸다고 무조건 좋은게 아니랍니다!
!

​1단계 : 레진 2단계 : 인레이,온레이3단계 : 신경치료 후 크라운4단계 : 발치 후 임플란트​보통 이러한 단계로 진행하는데요!
오늘은 레진과 인레이에 대해 알아볼게요~~~~우리 예미안 치과는 어떤 재료를 쓰는지, 어떻게 치료하는지 이제부터 설명고고고링!
!
!

>

​Ⅰ. 장점-치료시간 짧음-강도 단단-무색 투명하여 심미적-접착력 우수-열전도율이 낮음-치아 삭제 최소화해서 최대 보존​Ⅱ. 단점-힘이 많이 가해지는 치아부위는 파절 가능성 높음-와동 사이에 틈이 생길 가능성 있음-변색 -비보험 재료로 높은 비용​*여기서 와동이란 ? —>쉽게 말하자면 치과기계를 이용하여 치아를 삭제하고 다듬는 행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충치치료를 위해 치아를 삭제했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당 ^^​Ⅲ. 치료과정와동형성 -> 산부식 -> 수세 (물을 뿌려 산부식제 제거하며 타액에 오염되면 안됨) -> 건조 -> 접착 강화제 도포 -> 레진 도포 -> 광중합 -> 외형 다듬기 -> 교합조정 -> 연마​​

​GI 는 보험재료로 ​저렴한 비용의 재료입니다.

불소 함유량이 높아 우식활성도 높은 치아에 적용,즉 ​충치가 잘 생기는 치아에 알맞는 재료여서 보통은 유치나 노인 치아 수복에 사용됩니다!
성인치아에도 사용되기도 해요~~​또한 잇몸쪽 치아가 패여서 시림증상 있으신 분들도 계셨죠?그런경우에도 레진과 GI를 사용한답니다 ㅎㅎㅎㅎ 그러나…!
!
!
!
!
!
​ 강도 약함, 탈락률 높음, 심미성 떨어짐, 마모에 대한 저항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답니다 ㅠㅠㅠㅠ​​

>

​​인레이에는 몇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 예미안 치과에서는 두가지의 인레이를 사용하고 있어요.​또 장단점과 어떨때 사용하는지 알아볼까용~~?

​1.Gold inlay (골드)​보통 골드인레이는 교합력이 강한 치아, 즉 씹는힘이 강한 치아를 가진 환자분들에게 적용됩니다.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에게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역시 원장님이 직접 보시고 판단하는게 좋겠죠?ㅎㅎㅎㅎ ​Ⅰ. 장점-타액에 대한 부식성이 낮음-탄성,연성이 좋음-자연치아와 가장 균형을 이루는 재료-강도가 제일 강한 재료-마모도 낮음 (교합력에 의한 수복물의 변형 적음)​Ⅱ. 단점-자연치와 색이 달라서 비심미적-고가의 비용-치아 파절 시킬 가능성 있음​골드는 위에 적었듯이 자연치아와 가장 균형을 이루며 강도가 제일 강하다는 특징이 있어요~대신 비심미적이며 강도가 강해 치아가 파절될 가능성도 있어용!
​​​2.도자기 인레이​치아색 나는 도자기 인레이는 Gold인레이 보다는 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강한충격에는 도자기 인레이가 깨질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그러나 !
요즘에는 더욱 안정성 있게 제작되기 때문에​ 파절가능성은 낮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당.​​Ⅰ. 장점-안정성 뛰어남-기존치아와 비슷한 색으로 심미적-투명성이 있기 때문에 2차충치 조기 발견 가능-접착력 우수하여 탈락 가능성 낮음​Ⅱ. 단점-탄성이 낮기 때문에 강한 충격에 inlay 파절-고가의 비용​​위에 적었듯이 ​심미적이며 접착력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대신 파절가능성이 아예 없다고는 볼 수 없지만 골드보다는 탄성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Ⅲ. 인레이 치료과정1. 1차내원 : 마취 -> 와동형성 -> 인상채득 -> 교합채득 -> 임시충전 (치수보호)2. 기공소 제작3. 2차내원 : 임시충전재 제거 -> 시적(기공소에서 제작해온 인레이를 치아에 맞춰봄) -> 합착 ->합착후 남은 접착재 제거 -> 교합 확인 -> 연마​

​​☞ Onlay (온레이)온레이는 인레이와 비슷하지만 인레이 보다는 범위가 크고 ,크라운 보다는 범위가 작을때 치료합니다^^!
​​​다들 잘 읽어보셨나요????​

레진과 인레이의 차이점..!
!
충치범위 차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
!
!
!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당 ㅠㅠㅠㅠㅠ 만약 치료를 받게 된다면 자세히 알려드리니까 크게 걱정은 하지 마세용 ~~아픈 치아가 없더라도 시간 되실때 오셔서 정기검진 한번씩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다음번엔 또 다른 주제로 열심히 준비해올게요!
!
​오늘은 이만 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