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업정책연구센터와 양천형 도시농업체험

도시농업정책연구센터와 양천형 도시농업체험

양천형 도시농업 정책과 도시농업 체험관을 만나보자. 양천형 도시농업 정책은 양천구가 도시농경지 조성 및 도우미식물 지원 서비스를 통해 일상에서 즐기는 공원문화 확산을 도모하는 정책이다.

도시농업의 장점은 많다.

도시농업은 건강한 식생활을 통한 건강관리, 식비절감, 영양가 있고 안전한 식량공급, 쾌적하고 쾌적한 환경 등 경제적, 생활적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도시 농업은 다음과 같은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미칩니다.

B. 살아있는 존재와의 교제를 통해 생명에 대한 존중을 높이고 도시 거주자의 농업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킵니다.

양천구는 ‘행복을 더하는 양천도시농업’이라는 비전 아래 3개 분야 10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양천형 도시농업정책의 10가지 세부과제

양천형 도시농업정책의 10대 세부과제는 다음과 같다.


1. 도시농업용지의 조성 및 운영
2. 서울형 도시텃밭 조성 및 운영
복지시설 텃밭 공간 조성과 어린이집 3곳을 통해 도시농업 체험을 되살린다.

또한 양천도시농업공원은 동마다 채소묘목원과 사회복지단체가 참여하는 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해 소외계층에 농작물을 기부할 계획이다.


3. 도시농업공원 조성 및 운영
4. 도시농업 체험관 조성 및 운영
5. 도우미식물 관리/원예 프로그램 운영 – 급증하는 도우미식물 세대의 수요를 반영한 ​​도우미식물 관리 및 원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6. 반려식물 관리 서비스 제공
7. 도우미식물 교육 프로그램 실시
8. 가드닝 프로그램 운영
9. 가든프렌즈 격려 및 활용 – 어린이집, 유치원 등 14개 기관이 양천도시농업공원과 신트리공원에서 농작물 재배활동을 통해 농업과 자연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다고 한다.


10. 그린페스티벌의 시행 및 홍보

도시농업체험관

도시농업체험관은 도심 속 농업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유치원, 어린이집 등 어린이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친환경 농산물로 인증농가가 운영하는 농장에서 식물재배, 수확, 가공 등의 활동이 가능합니다.

서울에서는 부천도시농업축제와 서울농업기술원에서 도시농업 체험관을 운영하고 있다.

도시농업체험관을 통해 농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농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면 도시농업의 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알게 되고 농부와 소비자 간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도시농업체험관 참여방법

도시농업체험관 참여방법. 도시채소 텃밭 분양 도시농업공동체 또는 일반회원이 특정농장에 텃밭을 임대하여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부천도시농업한마당은 매년 2월 신청을 받으며, 서울시는 신청기간이 상이합니다.

개인 농장 참여 개인이 운영하는 농장에서 텃밭을 대여하거나 체험 활동을 하는 방법입니다.

부천도시농업축제는 민간농장 4곳이 함께한다.

어드벤처팜에 참여하는 유치원, 어린이집 등 어린이 교육기관이 친환경 농산물 인증을 받은 농장에서 작물을 재배, 수확, 가공하는 방식이다.

부천도시농업축제는 매년 2월부터 12월까지 열리며 서울농업기술원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도시농업체험관에 참여하려면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신청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