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네이버트렌드 + Finviz.com 종목발굴 Tool :

 안녕하세요~ 최공이상입니다. 오늘 당사에서 구도투자자문 운용역을 초청하여 소소하게 세미나를 열었습니다.많은 투자자들이 좋은 종목을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하지만, 일반적으로 유사 투자자문업체가 광고하는 독자만의 특별한 기술, ‘비기술’은 없다고 봅니다.종목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 다양한 정보를 (공시, 뉴스, 보고서 등) 정리해 딥에 리서치하고 트레킹을 한다.정석대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IT시대에 맞춰서요.조사를 하는데 더 유용하고 트렌디한 분석 툴이 몇 개 있습니다.쿠드투자자문운용역 분이 소개해 주셨는데, 사실 컨슈머가 투자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활용이 가능한 툴이라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더 편리하게 리서치 할 수 있는 툴인 것은 확실합니다.제 생각을 좀 섞어서 간단하게 포스팅 해볼게요^^

[문화콘텐츠 소비재 기업]

구글 트렌드, 네이버 트렌드… 잘 아실 거예요 블록창에 구글 트렌드, 네이버 트렌드를 입력하세요.최근 지아소프트 포스팅에서도 오아시스 마켓에 대한 주부들의 반응을 네이버 트렌드를 통해 차트로 시각화한 자료를 첨부했습니다. 지난해 강연 때 휠라코리아, 삼성출판사의 사례를 구글 트렌드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 두 사이트는 전보다 더 많이 알려졌어요. 컨슈머 기업이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현 시점에서는 최고의 도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장의 반응을 보기 위해 마트나 백화점에 나가는 것도 올드스쿨이 된 것 같네요.구글 트렌드 및 네이버 트렌드는 현재 시장 반응뿐만 아니라 기간별 추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아이템에 대한 트레킹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트렌드의 선행성!”…실전투자에 있어서 가지는 의미가 매우 큽니다. 시장시장 반응은 이미 왔고…아직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지만 주가는 반영되지 않았다면 ‘꽤 의미 있는 투자 기회’를 찾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컨슈머 기업의 주가는 결국 트렌드를 반영하려면.

주봉차트:17.~18.1Q

휠라코리아의 시세는 2017년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5년간의 관심도를 보면 한물간 패션기업으로 알았던 휠라가 2017년 말부터 태풍의 눈으로 떠올랐음을 알 수 있고, 이 트렌드는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봉차트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종목 발굴에 활용해서 절호의 투자기회를 잡을 수 있지만 매도시점을 잡는 데에도 역시 유용한 근거가 됩니다. 트렌드의 유입추이를 보면서 말이죠.(웃음)

휠라코리아가 작년 말 몇 개월의 조정기를 거쳤지만 관심도는 전혀 낮아지지 않았고, 그 후 2차 상승의 모멘텀으로 작용하기도 했으니 조정 기간 동안의 관심도 변화를 주의 깊게 트레킹했다면 크게 불안하지 않고 홀딩할 수 있었을 겁니다.(웃음)

‘Hypebeast’

하이프 비스트는 최신 트렌드와 스타일, 브랜드 소식을 소개하는 사이트입니다. 초기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꽤 유용합니다.(저는 패치라서요..) 사실 봐도 멋있을지도 모르고, 그렇지도 않지만 밀레니얼 세대인 척하고)

[해외주식 – Finviz.com]

finviz.com는 해외 주식투자에 매우 유용한 툴입니다.Screener를 클릭하면 종목 추출을 위해 필요한 거의 모든 조건의 필터가 있습니다. 조건값을부착하여원하는데이터를모아종목을소팅할수있습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미국 시장에 신규 상장한 바이오는, 한국의 잡주와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기회를 준다고 합니다. 특정 바이오 기술을 가진 A라는 기업이 빅파마에 1조원에 팔렸는데, 이번에 상장한 바이오텍 기업의 임상 데이터가 A보다 우수하다면 최소 1조밸류라는 논리로 순식간에 2배~5배씩 올라가고 그런.(웃음)

Sector: Healthcare Industry: Biotechnology IPO Date: Inthelast year

관련 기업들이 계속 소팅됩니다.1번 Adial Pharmaceuticals, Inc. 를 클릭해 봅시다.

8월에 상장하고 계속 내려가서 작년 말에 미친 듯이 올랐네요

날짜별로 주요 뉴스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뉴스를 클릭하면 자세한 상세 기사를 보실 수 있으며, 회사명을 클릭하시면 홈페이지에 바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또 기업의 시가총액이나 실적, 주된 재무 지표, 52주간의 주가 렌지 등, 거의 모든 기업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inviz.com 에서 데이트를 하고 관심기업을 압축해서 딥에 스터디해서 트레킹을 하면 해외주식투자도 아주 훌륭하게 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플처럼 잘 알려진 기업의 정보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요.해외 주식은 물론 구글 트렌드를 통한 투자가 가능합니다.간단한 예를 하나 더 들면…중고차 E-commerce 기업 카바나입니다.

카바나는 중고차를 자판기로 구입하는 시대를 열었습니다.배송비도 없고 딜러도 없습니다. 차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7일 이내에 반품 및 전액 환불도 가능합니다.중고차계의 아마존이라고도 불리는 카바나의 시장 반응은 구글 트렌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년부터는 반응이 별로 없다가 2018년도에 폭발적으로 유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주가도 많이 올랐어요.트레킹이 필요한 투자영역을 활용해 보면 좋습니다.메가트렌드 두 가지 키워드를 잘 접목하여 꽤 큰 투자기회를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