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고 푸짐한 안동 양반고을의 새참, 옥동손국수 :: 안동맛집, 안동 가볼만한 곳 ..

>

>

​저는 면 요리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종종 만들어 먹기도 하고, 여행하면서 그 지역만의 특색 있는면 요리를 맛보는 일은 소소하지만 큰 행복입니다.

​안동에는 ‘건진국수’라는 음식이 있어요.제겐 생소한 이름이었는데 ‘건진(?)’이라는 지역에서만들어진 국수가 아닐까 하고 나름대로 추측해 보았습니다.

​알고 보니 동사 ‘건지다’의 활용형인 그 ‘건진’의 의미였어요.밀가루에 콩가루를 섞어 면을 만들고, 이를 ‘건져내어’ 장국을 부어 만든다고 합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안동 손국수, 또는 안동칼국수라고도 합니다.

저는 이 국수의 맛이 무척 궁금해서 안동에 도착하자마자 찾아갔어요.​

​안동역에서 도보 20분 거리의 한적한 곳에 자리 잡은 ‘옥동손국수’.오픈하자마자 찾아간 제가 첫 손님이었어요. 그 뒤로 끊임없이 손님들이 찾아옵니다.

>

>

>

>

​상호명과 같은 메뉴 ‘옥동손국수’를 주문했는데 한눈에 봐도 푸짐한 반찬과 조밥이 나와 당황했어요.국수와 조밥, 쌈채소(상추, 풋고추)가 함께 나오는 모습은 어쩌면 안동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상차림일지도 모릅니다.

​밭작물이 풍부한 안동 지역의 특징과 전통이 담긴 음식인듯합니다.

꽁치 조림과 김치는 항상 나오고, 명태껍질 무침, 도라지무침,배추 나물과 같은 다른 반찬들은 수시로 바뀐다고 합니다.

영양소가 골고루 갖춰진 건강한 상차림이었어요.​

>

​궁금했던 안동 손국수를 먼저 먹어 보았습니다.

외형은 칼국수와 다름없지만, 반죽에 콩가루가 들어가 콩 특유의 고소한 맛이 납니다.

​상당히 얇게 밀어 썰어낸 면과 진하게 끓여낸 육수는맛있게 간이 되어 있으나 양념장을 넣어 먹으면 훨씬 맛이 좋습니다.

여러 종류의 칼국수를 먹어봤으나 정말 특별한 맛이었어요.​

>

​손국수만 먹어도 배가 무척 부릅니다.

그러나 아직 조밥과 쌈, 각종 제철 반찬들이 남아있어요.​반찬 하나하나에 정성이 담겨 있음을 알기에 감사한 마음으로 다 먹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직접 버무렸다는 김치와 반찬들이 하나같이 참 맛있었습니다.

>

>

>

​쌈채소를 좋아하시는 마덜의 영향인지 상추와 쌈장만으로도맛있게 밥 한 그릇을 비울 수 있었어요.다음에는 이곳에 마덜와 함께 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

​건강하고 맛있는 한 상.안동에 온다면 안동 손국수(건진국수)를 꼭 한 번 드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옥동손국수경북 안동시 강변마을1길 91(당북동 434)영업시간 11:00 – 22:00 (매월 첫, 셋째 주 화요일 휴무)주요 메뉴 가격 정보 (2020.5월) : 옥동손국수 / 메밀묵밥 – 각 7,000원옥동들깨국수 / 해물파전 – 각 8,000원 돼지수육 – 20,000원

>

>

Leave a Comment